추정소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이용할 때 증빙된 소득을 통해 대출을 이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증빙이 되지 않은 주부, 프리랜서, 무직자의 경우 은행에서는 추정소득을 통해 심사를 진행하곤 하는데요. 대출을 이용할 때 사용되는 추정소득, 무엇인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정소득이란
추정소득은 근로소득,사업소득 등 원천징수영수증과 같은 서류로 증빙이 어려울 경우 신용평가사에서 필요에 따라 대상의 정보를 조합하여 자체적으로 소득을 유추한 것을 바로 ‘추정소득’ 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득이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신용카드 사용 실적,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를 기반으로 이사람의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소득을 추정하여 이를 신용평가사에서 조회합니다.
신용평가사 별 추정소득
추정소득은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 나이스에서 산출을 하며 두 회사마다 추정소득을 산출하는데에 있어 차이가 있기 떄문에 만약 자신이 추정소득에 대한 내용을 필요로 한다면 두곳을 모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유료결제 이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정소득 무료 조회방법
추정소득을 무료로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네이버페이를 통해 확인할수 있는데요.
모바일 또는 네이버 앱을 통해 네이버페이를 접속하여야 합니다.
접속이후 아래 신용점수에서 ‘점수조회’->’신용비교 리포트’를 통해 자신의 추정소득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추정소득이 활용되는 경우
추정소득이 활용되는 경우는 대부분 소득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금융거래 시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신용카드를 만들 때 소득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카드사에서는 신용평가사에게 제공받는 추정소득을 토대로 평가자료와 신용점수를 종합하여 카드의 한도를 정하는 등
대출을 이용할 때에도 주부,무직자,프리랜서 등 소득이 일정치 않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 신용카드 사용실적, 국민연금 납부이력, 건강보험료 등을 토대로 추정소득을 산출하여 대출 심사를 진행하곤 합니다.
여기까지 추정소득이란? 신용카드 사용실적 국민연금 납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